나는 이렇게 본다/Book

신수정의 [일의 격]을 읽고

daco2020 2023. 5. 29. 22:29
반응형

 

 
일의 격
“평범한 일을 비범하게 만드는 것은 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 페이스북의 현인, 리더십 구루 신수정 부사장이 전하는 일과 삶의 통찰! 〈일의 격〉은 페이스북에서 일과 삶에 대한 경험과 통찰로 수많은 직업인들에게 공감과 열광적 지지를 받으며 ‘선한 영향력’을 실천하는 KT 신수정 부사장의 글을 엮은 책이다. 오랜 시간 축적해온 다양한 현장 경험과 수 천권에 달하는 독서의 흔적으로 채워져 있다. 성장, 성공, 성숙이라는 세 가지 핵심 주제를 바탕으로 개인과 조직, 그리고 우리들의 삶을 더 가치있게 변화시킬 수 있는 실천적 해법을 제시한다.
저자
신수정
출판
턴어라운드
출판일
2021.07.01

 


[일의 격]은 짧은 인사이트 글들을 성장, 리더십, 삶 세 가지 카테고리로 묶어서 출판한 책이다.

 

1~4 페이지 정도 분량의 글 모음집이라고 보면 되는데, 일부 중복되는 내용도 있고 워낙에 인사이트가 많다보니 한 번에 다 읽기보다는 그때그때 필요한 부분을 찾아 읽는 걸 추천한다. 꿀팁을 드리자면 대부분의 글이 미괄식이므로 마지막 문단을 보면 저자의 하고 싶은 말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책을 읽고 나서 해보고 싶은 액션 아이템은 다음 5가지 정도인데 내 삶의 방향성을 명확히 세우는데 필요한 액션들이다.


1. 나의 미션을 정하고 목표를 세우고 지표를 시각화하기
2. 나의 한 단어를 정하고 핵심가치 3개 정하기
3. 나만의 원칙 세우기
4. 내 재능 목록화하기
5. 불필요한 것 내려놓기

 


이 외에도 책 내용 중에 인상적인 부분들이 많았다. 아래는 일부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내 언어로 바꾸었기 때문에 이해가 안되는게 있을 수 있음)


- 차였으면 다른 사람을 찾자.
- 이렇게 해줬으면 좋겠어. 하지만 내 요구를 들어주지 않아도 난 당신을 사랑해.
- 타인의 시선에는 어쩔티비 정신을 갖자.
-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은 내가 원한 것이다. 나는 지금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 행동이 먼저가 아니라 정체성이 먼저다.
- 내려놓으면 가볍게 살 수 있다. 소유를 내려놓음으로서 책임에서 자유로워져라.
- 내가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이유는 백색의 간달프가 되기 위함이다.
- 틀렸음을 인정하는 사람이 진짜 똑똑한 사람이다.
- 세상을 바꾸려면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을 바꾸어라.
- 사람들은 꿈을 권고하는 사람보다 꿈이 선명한 사람을 따른다.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 내 꿈은 선명한가?
- 리더는 정원사다. 환경과 시스템을 조성하고 가꾸자. 구성원이 스스로 성장하도록 돕자. 
- 피드백을 줄 때에는 상대방이 얻는 이득을 언급하라.
- 피드백보다는 피드포워드를 주어라. “더 잘하고 싶은게 있나요?, 얻고 싶은게 있나요?, 어떤 교훈을 얻었나요?”
- 하고 싶은 게 있다면 만만하게 만들어라.
- 무언가를 배운다면 흥미롭게 알려주는 선생님을 만나라.
- 핵심가치는 곧 포지셔닝이다. 내 정체성이자 차별화 전략이다.
- 자유는 불안이다. 자유에 익숙해져야 구속과 속박에서 벗어났을 때 감당할 수 있다. 기회가 생길 때마다 자유를 행하라.
- 사람을 바꾸려하지 말고 관점을 바꿔주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