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로 우주평화

summary_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노마드 코더) 본문

나는 이렇게 본다/Contents

summary_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노마드 코더)

daco2020 2021. 10. 14. 22:20

 원본 콘텐츠 

 


 

 요약 · 정리 

 

라이브러리, 프레임워크는 둘다 다른 누군가가 쓴 코드

내 프로젝트를 위해 가져다 쓰는 것(cf. 레버리지)

 

차이점은 심플함.

누가 누구를 컨트롤 하는가?

 

내가 코드를 컨트롤 하는 건가? 모든 결정을 다 내리는가? → 라이브러리

VS

누군가 정해준 규칙을 따라 코딩하고 있는지? → 프레임워크

 


 

예시_제이쿼리

내가 필요할 때 제이쿼리를 부른다. →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 쉽게 다른 것으로 대체 가능

왜냐면 시간 절약하려고 소환한 거니까

 

 

예시_장고

프레임워크는 부르는게 아니다.

프레임워크가 나를 부른다.

프레임워크로 일 할 때는 프레임워크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

내가 코드의 규칙을 정할 수 없고, 프레임워크가 어떻게 어디에 코드를 넣어야하는지 알려준다.

템플릿, 컨트롤러, 뷰, 폴더 구조, 컴포넌트명 등의 규칙에 따라야 정상작동한다.

내가 컨트롤 하는 건 없다.

ex. 장고에서 어드민 패널을 만들려면 무조건 admin.py에 써야한다.

ex. 장고에서 url를 생성하려면 무조건 url.py에 써야한다.

내가 장고를 부르는게 아닌, 장고 규칙에 따라 코드들을 잘 넣어두면 장고가 그걸 실행시킨다.


000을 빌드하기 위한 000 라이브러리 → 내가 필요할때 부르는 것

000을 빌드하기 위한 000 프레임워크 → 규칙과 문서가 따라오는 것이며 내가 적극 수용해야함

 

리액트는 라이브러리 이기도 하고 프레임워크이기도 하다.(회색영역)

이런 경우가 좀 있는데, 중요한 건 이들을 나누는게 아니고, 그냥 개념으로서의 차이만 알고 있으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