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로 우주평화
2022년 16주차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사람' 본문
Weekly growth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 완독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는 완독하였습니다.
(정리한 내용을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너의 내면을 검색하라'는 3분의 2정도 읽었습니다.
오는 주에는 모두 읽고 서평을 남기겠습니다.
현재까지 읽은 부분 중에 인상적인 구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에서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더 높은 목적을 찾는 것이다.
추가로 이번주부터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일하는가] 책을 읽고 있습니다.
저는 일을 즐기고 싶기 때문에 일을 어떻게 설계하고 어떤 마음으로 접근해야하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은데요. 일을 즐기는 마인드셋을 얻기위해 읽기 시작했습니다.
TIL 포스팅 5개
TIL을 5개 이상 작성하였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해 최대한 노력을 덜 기울이는 방향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날 업무를 하며 배운 것 중에 기록으로 남기고 싶은 것을 설명하는 글로 포스팅합니다.
그 외에 책을 읽고 정리한 내용을 올리기도 합니다.
이번주에 작성한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2.04.16 - [Review series/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 - 도메인과 유스케이스, 유지보수하기 쉽고 유연한 객체지향 시스템
2022.04.14 - [Dev/Library] - @pytest.fixture 로 test 데이터 세팅하기
2022.04.13 - [Dev/CS] - 로그인시 Access Token, Refresh Token 보내주기
2022.04.12 - [Dev/Library] - SQLAlchemy, ‘PasswordType’으로 손쉽게 암호화하자
2022.04.11 - [Dev/Library] - Poetry로 프로젝트 패키지를 관리하자
조금이라도 운동하기
이번주에도 운동을 많이 하진 않았지만 팔굽혀펴기를 조금씩 했습니다.
몸이 많이 뻣뻣해져 있어서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해야 겠습니다.
오랜만에 책장정리
책을 한창 사들일 때가 있었습니다.
예전에 체인지그라운드에서 운영한 싱큐베이션 독서모임을 했었고 그때부터 좋은 책들을 읽는데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작년 말부터 개발공부를 하느라 읽지 못했네요..
이 책장에서 읽은 책은 아직 3분에 1밖에 되지 못합니다..
스스로 더 깊이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부지런히 읽어야겠습니다.
개발자는 개발서적만 읽으면 되는거 아닌가 싶지만,
개발 그 너머를 보기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꾸준히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발을 좋아하지만 개발에 매몰되지 않도록 스스로 넓은 시야를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FastAPI
Refresh Token 구현
앞서 언급한 TIL 포스팅에 기재되어있지만 이번주는 JWT와 리프레시 토큰에 특히 집중했던 한 주 였습니다.
리프레시 토큰은 다양하게 구현할 수 있고, 그 효과에 대해서 의견들이 분분하기 때문에 주니어들이 다루기 좋은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리프레시 토큰을 직접 구현해보니,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저런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등등 다양한 예외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저는 리프레시 토큰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여 자동로그인을 유지하는 쪽으로 구현하였습니다.
Test code 작성
회원가입 로그인에 대한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였습니다.
특히 setup이나 teardown이 방식이 아닌 fixture로 테스트 코드를 구현하는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fixture가 잘 이해 되지 않아 처음에는 해맸었는데 원리를 알게되니 앞으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동기 디비 통신
이번 주에 가장 머리가 아팠던 부분은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통신 개념이었습니다.
기존에 장고를 배울 때는 그냥 데이터베이스 설정 값만 채우면 연결이 되었는데,
FastAPI - SQLAlchemy의 경우 engin이니 session이니 등등을 제가 세팅해주어야 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선택지도 여러개이다보니 이를 이해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추가로 이번주에는 비동기 디비 통신을 구현하였습니다.
FastAPI의 장점은 비동기인데, 막상 데이터베이스와의 통신은 동기식으로 작동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engin과 session을 비동기로 바꾸어 동시성 통신이 가능하도록 수정하였습니다.
이 부분도 사실 100%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니라서 앞으로도 계속 공부해야할 것 같습니다.
Next action
독서와 TIL은 당연한 것이므로 앞으로 주간 목표에서는 제외하겠습니다. (알고리즘 포스팅과 동일)
앞으로는 업무에서 배울 것들과 그 외 활동에서 목표를 잡겠습니다.
이번 주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일 10분 이상 운동하기
운동은 아직 습관이 되지 않아 주간목표로 설정하겠습니다.
매일 10분 이상 어떤 것이든 운동을 하겠습니다.
주식 데이터 가져오기
현재 온보딩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기능입니다.
오는 주에는 최소 주식 데이터를 가져오는 것까지 기능을 구현해보겠습니다.
취준 회고 작성하기
원래는 출근하기 전에 작성하려고 했으나..
미루고 미루어 벌써 2주가 지나버렸네요...
다음 주에는 취준 회고를 작성하겠습니다.
취업을 하는 과정에서 어떤 마음이었고 어떻게 준비했었는지 글로 정리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앞으로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커리어를 바라봐야할지 사색해보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벌써 취업한지 2주가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막막하고 불안했지만 회사 분위기가 좋아서 빠르게 적응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 개인적으로도 기대가 됩니다!
'나는 이렇게 성장한다 > 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 19주차 '확실히 할 수 있는 것들에 집중하자' (0) | 2022.05.08 |
---|---|
2022년 17-18주차 '월간 사이드 프로젝트 시작' (0) | 2022.05.01 |
2022년 15주차 '생에 첫 Contribute' (0) | 2022.04.11 |
2022년 14주차 'Let's go and Don't look back' (0) | 2022.04.03 |
2022년 13주차 '내가 나를 필요로 하는 삶' (0) | 2022.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