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이렇게 성장한다/활동

우리 톡방의 연말대상 수상자는?

daco2020 2024. 12. 21. 16:03
반응형

 

2024.04.12. 제 11회 유니톤 대상 후기, 그리고 배운 것들

 

올해 4월, 해커톤에 나가 대상을 받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때 만들었던 서비스가 '대화 평화상'이었습니다. 

 

'대화 평화상' 결과 중 일부

 

'대화 평화상'은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바탕으로 톡방의 평화를 이끈 사람을 뽑아주는 서비스입니다.

 

우리 팀은 이 서비스를 실제 대중에게도 공개하고 싶었지만, 당시에는 LLM 요청 건당 100원이 넘는 무시무시한 비용이 들었기에 잠시 보류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다 여름의 끝자락 우리 팀은 다시 모였습니다.

 

 

다시 해보자!

'대화 평화상'이 그대로 사라지는게 아쉬웠던 우리는 다시 시작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행히도 그 사이에 LLM 비용은 많이 낮아져 우리가 감당할 수 있을만한 수준이 되었고, 새로운 디자이너 분도 영입하여 차근차근 프로젝트를 키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기존의 '대화 평화상'을 더 디벨롭 시킬 것이냐, 혹은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볼 것이냐 고민을 했습니다. 그중에는 타임캡슐이나 운세 등의 아이디어도 있었습니다.

 

여러 아이디어를 발산하면서도 우리 모두가 합의했던 한 가지는 연말에 사람들을 즐겁게 만들어주자였습니다.

 

 

너로 정했다!

우리는 결국 다시 돌아와 '대화 평화상'을 발전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대화 평화상'은 해커톤 대상을 받았을 만큼 사용자들의 반응이 있었고, 한 번 만들어본 경험이 있기에 부담없이 서비스를 발전 시킬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올해 한강 작가가 노벨 문학상을 받았을 때, 이 아이디어를 그대로 하길 잘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렇게 만든 것이 바로 '톡방 연말대상'입니다. 아래는 서비스 링크입니다.

 

 

우리 톡방의 연말대상 수상자는?

AI가 심사하는 우리 톡방 시상식!

www.yearend.kr

 

톡방 연말대상은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바탕으로 연말 시상식 컨셉의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아래처럼 각 상을 받은 인물들의 이름과 수상 정보를 카드형태로 보여줍니다.

 

 

수상자를 다 보았다면 결과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결과 페이지에는 수상 정보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아래처럼 짭(?) 유명인들의 축사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명이 있는 카톡 방인데, 몇 명의 수상자만 보여주면 아쉽겠죠? 그래서 수상자 외에 우리 톡방을 빛낸 사람들을 추가로 보여줍니다.

 

 

 

조금 과장되게 표현해주긴 하지만~~ 그래도 뭐 재밌으니까ㅎㅎ PM 아름님의 아이디어로 유행어를 추가로 넣어보니 더 재밌는 결과물이 나오네요.

 

인물뿐만 아니라, 우리 톡방에서 어떤 주제의 대화들이 오고 갔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부트캠프 동기들과의 대화에서 나온 결과물입니다. 정말 했던 말을 그대로 반영하여 주제를 뽑아줬네요!

 

 

 

마지막으로 몰라도 되지만 알면 재미있는 통계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톡방의 평균 답장 속도와 월평균 대화 수, 가장 대화가 활발한 시간대 등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여러분이 속한 톡방은 어떨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지금 바로 톡방 연말대상을 사용해 보세요! 재밌는 결과가 나온다면? 친구들에게도 공유하며 재밌고 따뜻한 연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

 

https://www.yearend.kr/

 

우리 톡방의 연말대상 수상자는?

AI가 심사하는 우리 톡방 시상식!

www.yearend.kr

 

 

PS. 어떻게 만들었어?

저는 '톡방 연말대상' 프로젝트에서 백엔드 개발을 맡았습니다.

 

서버를 구축하고 대화내용을 분석하는 로직을 만들었습니다. LLM을 이용해 '유명인들의 축사'나 '우리 톡방을 빛낸 사람들' 처럼 재미난 문구들도 생성했죠.

 

프롬프트 작성이 가장 어려웠어요. LLM 답변의 퀄리티를 통제하기가 어려워서 어떻게 하면 최대한 원하는 답변을 얻어낼 수 있을까 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시도를 했었는데 구체적인 과정은 다른 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떤 아이디어를 해커톤으로 끝내지 않고, 보다 완성도 높은 서비스로 재탄생 시켰다는 것이 가장 뿌듯합니다.

 

현업에 계신 PM 아름님, 디자이너 민아님, 프론트 은지님과 반년 동안 스프린트를 달리면서 많은 것들을 배웠습니다. 물론 아직 끝난 건 아니고 앞으로도 해야할 일들이 많지만..! 올 한해 함께 해서 즐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